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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흑의 흑심' 내용

어둠의 심장(Heart of Darkness)은 내성적인 선원인 말로 우(Marlow)와 콩고 강 상류에서 이상주의자로 알려진 쿠르츠를 만나기 위한 여정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말로 우는 콩고에서 무역하기 위해 조직된 벨기에 회사인 컴퍼니에서 가보트 선장으로 일하게 된다. 아프리카와 콩고를 여행하면서 말로 우는 컴퍼니의 방송국에서 광범위한 비효율과 만행을 마주치게 된다. 그 지역의 원주민들은 어쩔 수 없이 회사를 위해 일하게 되었고, 그들은 회사의 대리인들에 의한 과로와 부당한 대우 때문에 끔찍하게 고통받고 있다. 황실 기업의 잔인함과 추악함은 백인의 정착지를 둘러싸고 있는 무표정하고 장엄한 정글과 극명하게 대비되며, 광활한 어둠 속 작은 섬처럼 보이게 한다. 말로 우는 불건전하고 음모적인 인물인 총지배인이 운영하는 중부 역에 도착한다. 그는 자기 기선이 가라앉은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수리하기 위한 부품들을 기다리며 몇 달을 보낸다. 이 기간에 허츠에 대한 그의 관심은 커진다. 감독과 그가 가장 좋아하는 벽돌공은 커트를 그들의 지위에 대한 위협으로 두려워하는 것처럼 보인다. 쿠르츠가 병이 났다는 소문이 돌면서 우주선 수리 지연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말로 우는 결국 배를 수리하는 데 필요한 부품을 구하게 되고, 그와 매니저는 몇 명의 요원과 식인종 선원들을 데리고 강을 거슬러 길고 힘든 항해를 떠난다. 울창한 밀림과 숨 막히는 침묵은 탑승한 모든 이들을 조금은 불안하게 만들고, 이따금 고향 마을을 힐끗 보거나 북소리를 내는 것이 순례자들을 광란의 도가니로 몰아넣는다. 말로와 그의 선원들은 장작이 쌓여있는 오두막을 우연히 발견했는데, 이 오두막은 그들을 위한 것이었지만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는 메모와 함께였다. 기선이 땔감을 싣고 난 직후 짙은 안개에 휩싸인다. 안개가 걷히자 배는 숲의 안전으로부터 화살을 쏘는 보이지 않는 원주민 무리에게 공격받는다. 아프리카 조타수는 말로 우가 배의 증기 휘파람으로 원주민들을 겁주기 전에 죽임을 당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말로 일행은 쿠르츠의 이 너 역에 도착하여 그가 죽은 것을 발견하기를 기대하지만, 반쯤 미친 러시아 상인은 그들을 뭍으로 올라오면서 모든 것이 괜찮다고 확신하고 그가 숲을 떠난 사람이라고 알려준다. 이 러시아인은 쿠르츠가 그의 마음을 넓혔으며 일반인들과 같은 도덕적 판단을 받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쿠르츠는 원주민들과 함께 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상아를 찾아 주변 지역을 잔혹하게 습격했다. 역 주변의 울타리 기둥을 장식하고 있는 잘린 머리들의 집합은 그의 "방법"을 증명한다. 순례자들은 커트를 들것에 실어 역 밖으로 데리고 나오는데, 커다란 원주민 전사들이 숲에서 쏟아져 나와 그들을 에워싼다. 허츠가 그들에게 말을 걸자 원주민들은 숲 속으로 사라진다. 매니저가 몸이 아주 아픈 커트를 기선에 태운다. 허츠의 정부로 보이는 아름다운 원주민 여인이 해안에 나타나 배를 바라본다. 그 러시아인은 그녀가 어떻게든 쿠르츠와 관련이 있고 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문제를 일으킨 적이 있다고 암시한다. 러시아인은 말로에 비밀을 지키라고 맹세한 후, 쿠르츠가 기선을 공격하라고 명령했다고 말한다. 그 후, 그 러시아인은 감독의 불쾌감을 우려하여 카누를 타고 떠난다. 허츠가 밤에 사라지고, 말로 우는 그를 찾아 나섰고, 그가 네 발로 원주민 캠프를 향해 기어가는 것을 발견했다. 말로 우는 그를 막고 배로 돌아가라고 설득한다. 다음 날 아침 강 하류로 출발했지만 허츠의 건강은 빠르게 나빠지고 있다.

책 리뷰와 느낀점

조셉 콘래드는 두 명의 서로 다른 서술자가 포함된 내포된 서술 구조를 사용하여 어둠의 심장을 만들었다. 소설의 시작은 런던 동쪽 템스 강을 따라 떠내려가는 여울(즉, 유람선)이다. 여울에는 선장, 변호사, 회계사, 말로 오른쪽이라는 이름의 남자, 이름 없는 서술자 등 5명이 탑승한다. 이 첫 번째 해설자는 장면을 설정하고 중편 소설 대부분을 구성하게 될 중첩된 이야기, 즉 벨기에 콩고의 중심부로 가는 그의 비참한 여정에 관한 이야기를 틀에 담았다. 글 전체에 걸쳐, 독자는 각각의 새로운 단락을 여는 인용 부호 때문에 끊임없이 이 프레임 장치를 떠올리게 되는데, 프레임 서술자가 말로 우의 말을 다시 이야기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인용구를 사용하는 이 전략은 말로 우가 탈구된 목소리라는 인상을 주는데, 실제로 밤이 오고 말로 우가 완전한 어둠 속에서 말하는 프레임 서술자의 시각이다. Marlow는 그의 이야기를 직선적으로 말한다. 그는 영국에서의 일자리 찾기, 벨기에령 콩고에서의 임무를 수락하기 위한 브뤼셀로의 여행, 이상한 쿠르츠를 찾기 위한 콩고 강 하류 여행, 브뤼셀로의 귀환으로 시작한다. 소설의 주요 갈등은 말로와 커트 사이에서 전개되는데, 커트는 대부분 이야기에서 평판이나 말로가 상상한 대로만 존재한다. 말로와 커트는 둘 다 제국의 "문명화 임무"를 옹호하지만, 그 임무가 어떻게 수행되었는지에 대한 평가는 서로 다르다. 커트가 무의미한 잔인함을 보는 곳에서 말로 우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말로와 쿠르츠 모두 도덕이 야만성에 굴복하는 멀리 떨어진 세계에 문명화된 유럽인 자아를 남아있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콩고를 순항하는 동안 말로 우는 유럽인들이 쿠르츠의 뛰어난 지성과 성실함을 칭찬하는 것을 끊임없이 듣지만, 그가 이 너 스테이션에 도착했을 때, 말로 우는 쿠르츠가 비이성적이고 비도덕적인 상태에 빠졌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말로 우는 그의 도덕적 청렴을 유지하고 브뤼셀로 돌아와 쿠르츠의 친구, 가족, 약혼녀를 만난다. 형식적인 측면에서 보면, 영웅은 모험을 떠나 위기를 맞닥뜨리고 정복한 뒤 승리로 변형된 채 집으로 돌아오는 '영웅의 여정'으로 알려진 구조를 따른다. 호머의 오디세이는 영웅의 여정에 대한 시금석 같은 예를 제공한다. 말로 우의 '어둠의 심장'으로의 여정이 원형 영웅의 여정을 닮았지만, 그가 직면한 위기가 이중이라는 점에서 그의 여정은 조금 더 복잡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한편으로, 그는 그가 목격하게 잔인하지만 자신의 가치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반면에, 그는 그가 쿠르츠에서 목격하는 광기와 야만성을 받아들여야 한다. 말로 우는 이 위기의 첫 양상을 헤쳐나가는데, 그가 목격한 심각한 질병과 공포를 이겨내고 정신적으로 무너지지 않고 유럽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프로토타입 영웅과는 달리, 말로 우는 돌아오는 여정에서 만료되는 그의 적인 커트를 절대 물리치지 않는다. 말로 우는 커트의 죽음에 귀신이 들렸다고 느끼며, 그는 이 의문 남자의 짐을 지금 이 순간까지 계속 짊어진다. 따라서 말로의 여행은 전통적인 의미에서 변혁적인 것이 아니라 승리 대신 귀신이 나오는 집으로 돌아가 어둠의 심장을 반 영웅적인 이야기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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